분류
상위 문서: 엔트리
|
1. 개요 [편집]
엔트리의 용어를 서술하는 문서.
2. 편집 지침 [편집]
엔트리 전용 용어는 가나다순으로 작성하며[1], 엔트리 내에서 대중적으로 쓰이는 용어/엔트리 오래전 문화가 담긴 용어만 작성한다. 되도록 초성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.
엔트리에서만 사용되는 용어가 아닐 경우 ▲
엔트리에서만 사용되는 용어가 아닐 경우 ▲
3. 용어 [편집]
3.1. ㄱ [편집]
- 가이드라인: 엔트리 커뮤니티 가이드라인.
- 갓작: God + 작품의 줄임말. 매우 잘 만든 작품을 뜻한다.
- 감자서버▲: 서버가 취약한 서버를 이르는 말. 엔트리의 서버 상태를 조롱할 때 쓰인다.
- 개추▲ : 디시인사이드에서 유래된 용어로 "개념글 추천"의 줄임말이다. 대개 "~하면 개추"와 같이 사용되며 "~하면 좋아요"라는 뜻이다. 매우 추하다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.
- 관작: "관심 작품"의 줄임말이자 북마크의 옛 이름. 즐겨찾기 기능이며 마이페이지에서 자신이 관심 작품으로 저장한 작품에 들어갈 수 있다. 2021년 리뉴얼 후 북마크로 이름이 바뀌었다. 이름이 바뀐 후 관작이라는 말은 전부 북마크로 대체되었다.
- 게미순례: "성지순례"와 "게시판 미스"를 합친 단어이다. 오래 전의 게시판 미스에 방문했을 때 쓰이며, 보통은 묻고 답하기에서 쓰이는 말이다.
- 경고엔딩: 경고를 띄우며 작품을 마치는 것. 어떤 코드를 쓰면 모니터 오른쪽 하단에 빨간색 경고 표시가 뜨며 작품이 멈춘다.
- 고대게미: 고대의 게시판 미스를 칭할 때 쓰이는 단어로 성지순례와 함께 드립을 칠 때도 사용된다.
- 고퀄작▲: 퀄리티가 높은 작품.
- 공리: 공유 리스트의 줄임말이다.
- 공모전▲: 엔트리에서 주최하는 공모전.
- 공지▲ : "공지사항"의 줄임말.
- 그림러▲: 그림을 그리는 유저.
- 글남필 : "글 남기기 필수"의 줄임말이다.
- 글삭: 글을 삭제하는 것.
- 글삭추/글삭필: 각각 "글 삭제 추천", "글 삭제 필수"의 줄임말. 묻답에서 많이 보인다.
- 글정: "글 정지"의 줄임말. 단기간에 많은 글을 작성할 시 엔트리 시스템에서 일종의 도배로 간주해 일시적으로 글을 쓰지 못 한다.
- 끌올▲: 시간이 지나서 묻힌 글을 다시 윗 페이지로 올리는 것. 매크로를 사용한다.
3.2. ㄴ [편집]
- 나의 보관함: 엔트리의 기능 중 하나인 나의 보관함. 작품 만들기에서 오른쪽 블록 개수 아래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나온다. 블록을 나의 보관함에 넣어 저장할 수 있다.
- 낙퀄: 낙 퀄리티의 줄임말이다. 퀄리티가 떨어졌다는 의미로 쓰인다.
- 넥챌: '넥스트 챌린지'의 줄임말이다.
- 노력작: 정성을 들여 만든 작품을 의미한다. 현재는 보기 어렵다.
- 노팁: 커뮤니티 "노하우&팁"의 줄임말.
- 논란러: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유저를 뜻한다.
- 뇌절작: 절 드립에서 탄생한 뇌절 + 작품을 합친 말.
- 닉언▲: "닉네임 언급"의 줄임말.
3.3. ㄷ [편집]
- 다모/닼모▲ : 다크모드를 뜻한다. 다크모드일땐 보통 노하우&팁 등의 게시판 글씨를 읽지 못한다.
- 대나무숲▲ : 특정 집단의 유저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계정.
- 대작 : 오랫동한 준비한, 혹은 많은 사람의 노력이 깃든 작품을 뜻한다.
- 대합작 : 대규모로 유저들을 모집하여 하는 합작을 뜻한다.
- 댓정 : "댓글 정지"의 줄임말이다. 단기간에 많은 댓글을 작성할 시 일시적으로 댓글을 쓰지 못하게 된다.
- 도금▲ : "도용 금지"의 줄임말이다. 말 그대로 도용하는 행위를 금지할 때 사용하는 말로, 그림을 그리는 유저들이 주로 사용한다.
- 도배/도배글▲ : 엔트리 이야기에서 도배하는 글을 뜻한다.
- 도배러▲ : 도배를 하는 유저를 뜻한다.
- 도용러▲ : 원작자의 허가 없이 마음대로 퍼가는 유저를 뜻한다.
- 둣교 : entry를 한글 타자로 작성했을때 나오는 단어이다. 한자로 쓰는 경우도 있는데 넥스트 챌린지 예고에서 보이는 운영자 공식(?) 표기법은 㖍敎[5]이다.
- 둣교같다: 주로 '무언가 영 좋지 않다'는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되는 단어로, 엔트리의 문제점이 많다는 것을 인용한 단어이다.
유저들 사이에서는 욕과 동급으로 취급된다. - 둣등 : "둣교 등장"의 줄임말이다.
- 둣모티콘 : 추가적인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확장 프로그램. 현재는 막혔다.
- 등장신고 : 주로 엔트리 이야기에서 첫글을 알리는 말이다.[6]
3.4. ㄹ [편집]
- 레어닉▲ : 희귀한 닉네임을 뜻한다. 보통 옛날에 생성된 닉네임이라서 구하기 어려울 때 쓴다.
- 렉생성기 : 쓸모없는 작품의 유형 중 하나로, 서버에 렉을 일으키는 작품이다.
- 리멬 : "리메이크"의 줄임말로, 다른 작품을 리믹스하는 것을 의미한다.
- 리멬챌 : "리메이크 챌린지"의 줄임말이다.
- 리퀘▲ : "리퀘스트"의 줄임말로, 다른 이의 프로필 사진이나 배경 사진을 자신의 그림체로 대신 그려주는 것을 뜻한다.
3.5. ㅁ [편집]
- 마페 : "마이페이지"의 줄임말이다. 자신이 지금까지 만든 작품이나 현재 현황을 볼수 있다.
- 많관부▲ : "많은 관심 부탁해요"의 줄임말이다.
- 망작▲ : "망한 작품"의 줄임말이다.
이런 말 쓰는 사람의 작품은 대부분 고퀄작 - 망트리 : "망한 엔트리"의 줄임말이다. 엔트리가 문제점이 많다고 하기 때문에 이러한 단어가 탄생한 것이다.
- 맞좋 : 맞좋아요를 뜻한다. 서로의 작품에 좋아요를 눌러주는 것을 의미한다.
- 맞팔▲ : 접두사 맞과 팔로우의 합성어이다. 서로를 팔로우하는 것을 의미한다. 맞팔을 하는 유저는 유저들에게 보이는 이미지는 떨어진다.
- 맞팔러/맞팔충▲ : 맞팔을 자주 하는 유저를 그냥 부를 땐 맞팔러, 낮추어 부를 때 맞팔충이라고 한다.
- 맞팔취▲ : 맞팔의 반댓말로, 서로를 팔로우 취소하는 것을 의미한다.
- 매크로▲ : 잘못된 방법으로 자신의 작품이 계속하여 첫 페이지에 보이게 하는 기술. 원래는 특정 동작을 반복해서 수행하도록 짜인 프로그램을 의미한다.
- 모답금▲ : "모르면 답변 금지"의 줄임말.
- 목공▲ : "목소리 공개"의 줄임말이다.
- 몰트리 : 몰래 엔트리를 하는 것을 뜻한다. 몰트리 이모티콘도 있다.
- 무개념 유저▲: 예의를 갖추지 않는 유저들을 칭하며 엔트리 내에서는 보통 반말을 쓰는 유저들을 비방할 때 쓰인다.
- 무관댓 : 관련 없는 댓글을 의미한다.
- 무단도용▲ : 원작자의 허가 없이 가져오는 것.
- 무명인▲ : 무명한 유저. 엔트리에서는 특히 유무 차별이 심하기 때문에 무명인이라는 말이 흔하다.
- 문될삭 : "문제 될 시 삭제"의 줄임말.
- 묻답 : 커뮤니티 공간 "묻고 답하기"의 줄임말이다.
- 물타기▲ : 군중심리와 여론물이 비슷한 용어로 흐름에 탑승한다는 뜻도 있고 엔트리 이야기에서 실시간으로 글이 내려가는데 이 모습이 폭포가 떨어지는 모습, 파도타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서 물타기라고 한다. 사실 보통은 후자가 진짜 의미로 치고 잠깐 유행하는 것만 물타기라고 한다.
- 뮤비▲ : 뮤직비디오의 줄임말이다.
- 미클 : 미스클릭의 줄임말로, 좋아요나 공지 등을 잘못 눌렀다는 뜻이다.
- 믕▲ : 디시 등의 여러 짤방 사이트에서 쓰이는 말이다. 야하거나 이상한 것을 봤을 때, 혹은 할 말이 없거나 할 때 '음'이라고 내뱉는 것을 뒤집은 말이다.
3.6. ㅂ [편집]
- 박제▲ : 다른 유저의 프로필 사진이나 마이페이지 따위를 자신의 작품이나 커뮤니티 글 등에 넣는 것을 말한다. 보통 자신에게 악플을 달거나 공격적인 말을 하는 등 부정적인 행동을 한 유저를 박제하는데,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'작품 및 커뮤니티 공간은 타인을 공개적으로 비난하거나 조롱하는 창구가 아닙니다.'라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.
- 반모▲ : "반말 모드"의 줄임말이다. 다만 엔트리 내에서는 이미지가 썩 좋지 않다.
- 반모자▲ : 반말 모드를 하는 유저. 뱜자라고 줄여 부르기도 한다.
- 반박▲ : 반말 모드 박탈을 의미한다.
- 반신▲ : 반말 모드를 신청하는 것을 뜻한다.
- 반확▲ : '반모 확인'을 의미한다. 보통 '반확방'의 꼴로 쓰이며, 작품 게시자는 댓글을 달아준 유저에게 작품 설명에 있는 얼마나 반모를 할 것인지, 반모 박탈 위기는 아닌지 등을 요약한 이모티콘을 달아준다.
- 반[7]신성의식 : 신성의식과 다르게 정오에 진행된다. 지구 반대편 신성의식이라고도 한다.
- 배사▲ : "배경 사진"의 줄임말이다. 마이페이지의 상단에 위치한 그림으로 주로 꾸미거나 다른 유저에게 팔로우를 강요하는 배경 사진이 많다. 배경 사진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유저도 있다.
- 본계▲ : 자신의 메인 계정, 주로 처음 만든 계정에 해당한다. 활동량이 많은 계정, 팔로워가 많은 계정을 본계라고 부르기도 한다.
- 부계▲ : 본계를 제외한 다른 계정을 의미한다.
- 부계인작 : 부계를 이용하여 인기 작품에 선정되는 것을 의미한다.
- 부스트 모드 : 작품의 실행 방식을 변경하는 시스템이다. 렉이 줄어들지만 오류가 생길 수 있다.
- 브금▲ :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엔트리 이야기에서 배경음악을 재생하는 것을 뜻한다.
- 블라 : "블라인드"의 줄임말이다. 작품 또는 글이 가려지는 것을 말하며 주로 '블라를 먹다'의 꼴로 쓰인다.
3.7. ㅅ [편집]
- 사곧내▲[8] : 사진이 곧 내용의 줄임말이다.
- 사망신고 : 엔트리 이야기에서 장난식으로 사망을 신고하는 글이다.
- 서포 : 서포터즈의 줄임말이다. 서폿, 서퐅이라고도 한다.
- 선생계 : "선생님 계정"의 줄임말이다. 학급을 만들 수 있는 계정이다.
- 스선 : "스태프 선정"의 줄임말이다. 운영자가 직접 선정한 완성도 높은 작품을 부르는 용어. 흔히 줄여서 '스선'이라고 한다. 보통 스태프 선정은 3D 게임/기하 관련 작품이 많이 선정된다. 즉 엔트리에 경험이 많은 유저들이 스태프 선정에 선정되는 것.
- 선플▲ : 선한 댓글의 줄임말이다.
- 성지▲ : 오래되거나 유명하거나 엔트리 플랫폼에 역사적인 변화를 일으킨 게시물이나 작품을 뜻한다.
- 성지순례▲ : 어떤 글이나 작품이 유명하거나 역사적이면 적는 말. 초성으로는 ㅅㅈㅅㄹ라고 쓴다. [9]
- 손크로▲ : 손으로 돌리는 매크로.
- 스(선)월 : "스태프 선정 월드"의 줄임말이다.
- 스인 : 인기 작품과 스태프 선정을 둘 다 간 적 있는 작품을 의미한다.[10]
- 스축 : "스태프 선정 축하"의 줄임말이다.
- 스포/스라 : 스포트라이트의 줄임말이다.
- 시위 : 엔트리 이야기에서 운영자의 의견에 반대하는 등 운영진을 압박하려고 발생하는 물타기 문화 중 하나이다.
- 시학/시위학급 : "시위 학급"의 줄임말로 엔트리 이야기에서 일어나는 시위에[11] 참가하는 유저들이 모여 서로 정보를 나누려고 만들어진 학급이다.
- 식객민우 : 드라마 '식객'에 나오는 등장인물 '공민우'를 뜻하며 이 사진을 보면 웃는 것이 불문율이다. 보통 엄준식과 합쳐져 쓰인다.
엔트리가 만들어지기 전부터 있던 밈인데 아직도 쓰이고있다 - 신고충▲ : 신고하는 것을 즐기는 유저를 칭할 때 쓰인다. 이때 충은 벌레 충(蟲)으로 특정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낮춰 부르는 용어다.
- 신성의식 : 매일 밤 12시를 기념하는 의식이다. 줄여서 신성, ㅅㅅㅇㅅ으로 줄여부른다.
- 신작 : 새로운 작품을 이르는 말이다.
- 실변 : 실시간 변수의 줄임말이다.
- 실리: 실시간 리스트의 줄임말이다.[12]
3.8. ㅇ [편집]
- 악플▲ : 악성 댓글의 줄임말이다.
- 안티 에일리어싱▲ : 계단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구현한 프로그램이다. 엔트리에도 해당 프로그램이 적용되어 있다.
- 알고 : "알고리즘"의 줄임말이다. 엔트리 메인 홈 화면에 자신의 작품이 나오는 것을 의미하며 이때 자신이 작품이 알고리즘에 뜬다고 한다.
- 알테 : "알림 테러"의 줄임말이다. 과도한 댓글 등으로, 알림 창에 알림이 계속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.
- 애니▲ : 애니메이션을 뜻한다. 대개 스토리텔링 형식의 작품을 말한다.
- 양산계 : 양산 계정의 줄임말이다.
- 양산노팁 : 이미 많이 있는 주제의 양산형 노하우&팁을 의미한다. 가끔 설명이 부족한 노하우&팁을 양산이라고 칭하는 경우도 있는데 엄밀히 따지면 이러한 유형은 양산 노팁이라고 보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.
- 양산작▲ : 양산 작품의 줄임말이다. 이런 말은 보통 사용하지 않고 노팁에 양산이란 말을 쓴다.
- 엄기덕 :
엄준식 2세엄준식드립과 유사하게 쓰이는 사람 이름. '엄기덕 쿵 더러러러'의 형식으로 쓰이며 이것을 '엄거리장단'이라고 한다. 원래는 굿거리장단이다. - 엔- : '엔트리-'로 나타낼수 있으며 엔트리 오브젝트를 뇌절할때 사용한다.[14]
- 엔노벨 : "엔트리 노벨"의 줄임말로 엔트리에서 소설 작품을 올리는 것을 뜻한다.
- 엔멘 : 운영자 "엔트리 멘토"의 줄임말이다.
- 엔보 : 운영자 "엔트리 보안관"의 줄임말이다.
- 엔보티콘 : 엔트리에만 존재하는 엔트리보안관 이모티콘을 뜻한다.
- 엔봇티콘 : 엔트리봇의 이모티콘을 뜻한다.
- 엔생 : 엔트리 + 인생의 줄임말이다. 보통 협박에 쓰인다.
- 엔유저/엔유 : "엔트리 유저"의 줄임말이다.
- 엔이 : "엔트리 이야기"의 줄임말이다. 주로 홍보 등에 사용된다.
- 엔이러 : 엔트리 이야기를 하는 유저를 뜻한다.
- 엔이망령 : 엔트리 이야기에서 언제나 보이는(자주 활동하는) 유저들 뜻한다.
- 엔이병 : 엔트리 이야기에 중독되는 것을 말한다. 욕설 검열이 없었을 때는 엔이병신이라고도 불렀다.
- 엔토 : 엔멘과 동일하다.
- 엔툰 : "엔트리 웹툰"의 줄임말이다.
- 엔틜 : 엔트리를 줄인 단어. 접두사, 명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.
- 엔틜러 : "엔트리 하는 사람"을 줄인 단어.
- 엔프 : 운영자 "엔트리 프렌즈"의 줄임말이다.
- 영자▲ : 운영자의 줄임말이다.
- 영정▲ : "영구 정지"의 줄임말이다.
- 오엔멀 : "오늘 엔트리 멀쩡하다"의 줄임말이다. 다만 실제로는 어떤 사건이 터졌을 때 반어법으로 쓰거나 아무런 일이 없을 때 플래그로 쓰는 말이다. 문서 참고.
- 옾라 : "오프라인 행사"를 의미한다.
- 우무수 : 엔트리의 캐치프레이즈인 '우리들은 무엇이든 될 수 있어요'의 줄임말이다.
- 우엔보 : 작품 「우리들의 엔트리 보안관」의 줄임말이다. 운영자 엔트리 보안관이 직접 만든 시리즈로, 엔트리 가이드라인을 주제로 한 스토리이다. 현재는 완결되었다.
- 유명인 : 유무 차별이 심한 엔트리에서 사용하는 단어로 많은 인기를 얻는 유저를 뜻한다.
- 윰차 : 유무 차별의 줄임말.
- 이왜인/이왜스 : "이게 왜 인작/스선"의 줄임말이다. 보통은 제작자의 자학개그로 사용되며 유저들이 작품을 제시한 유저를 모욕할 때도 사용한다. 그러나 남의 작품에 아무 말 없이 '이왜인/이왜스'만 달면 욕을 먹는 일이 부지기수이다.
- 이왜진▲ : "이게 왜 진짜"의 줄임말이다.
- 인도전작 : "인작 도전 작품"의 줄임말이다.[16]
- 인작 : "인기 작품"의 줄임말이다. 매주 좋아요, 댓글 북마크를 많이 받은 작품 상위 작품이 선정된다.
이 단어를 인생작과 헷갈리는 사람은 없으리라 믿는다 - 인생작 : 인생을 쏟아부어 만든 작품을 의미한다.
- 인스 : 인기 작품과 스태프 선정을 둘 다 간 적 있는 작품을 의미한다.[17]
- 인트로▲ : 프로젝트를 열 때 간단하게 보여주는 식으로 쓰는 소개 같은 것이다.
- 일베▲ : 커뮤니티 사이트 일간베스트를 줄인 것으로, 일간베스트 유저들을 뜻하는 경우도 존재한다.
- 일베충▲ : 일간베스트충의 줄임말로, 일간베스트에서 활동하는 유저를 낮춰 부르는 말이다.
3.9. ㅈ [편집]
- 자게 : "자유 게시판"의 줄임말로, 엔트리의 과거 엔트리 이야기의 역할을 하던 게시판이었다.
- 자댓 : "자동 댓글" 혹은 "자신 답글"의 줄임말이다. 후자는 장난식으로 사용된다.
- 자소▲ : 마이페이지에 적는 자기소개를 뜻한다.
- 자소서▲ : "자기소개서"의 줄임말이다. 타인과 싸울때 받아치는 말로 사용된다.
- 자캐▲ : "자기 캐릭터"의 줄임말로,자신을 대표하는 캐릭터를 의미한다.
- 작공 : "작품 공유하기"의 줄임말이다.
- 작살선 : "작품을 살리는 선플"의 줄임말이다.
- 작소 : 작품 소개를 의미한다.
- 재[18]인 : 과거에 인기 작품에 선정 된 적 있는 작품이 다시 인기 작품으로 선정되는 것을 의미한다.
- 저퀄작▲ : 퀄리티가 떨어지는 작품을 의미한다.
- 저퀄인작 : 퀄리티가 떨어지는 인기 작품을 의미한다.
- 정성추▲ : 상대방의 정성을 칭찬하며 좋아요를 누르는 것을 의미한다.
제건: "제안 및 건의"의 줄임말이다. 2025년 9월 삭제되었다.- 제건미: 제안 및 건의와 게시판 미스를 합친 말.
- 제곧내[21]▲ : "제목이 곧 내용"의 줄임말이다.
- 좋·북·팔·댓 : 좋아요와 북마크, 팔로우를 누르고 댓글을 달아주기를 요청할 때 사용하는 말이다.[22]
- 좋관부 : 좋아요, 북마크를 부탁할 때 쓰이는 말이다.
- 좋정 : "좋아요 정지"의 줄임말이다, 단기간에 다른 사람의 글에 많은 좋아요를 누르면 일시적으로 좋아요를 누르지 못하게 된다.
- 좋테 : 좋아요 테러의 줄임말로 다른 이의 작품에 좋아요를 과도하게 누르는 것을 의미한다.
- 주제악용 : 주제작의 주제와는 상관없는 작품이 고의적으로 혹은 우연히 주제작에 오르는 것을 의미한다. 바운스볼과 뇌절작이 예시.
- 주제작 : 2주에 한번 주어지는 엔트리의 주제를 이용한 작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. 주제작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제목에 키워드를 넣어야 한다.[23]
- 지듣노▲ : "지금 듣고 있는 노래"의 줄임말이다.
- 쫀밤▲ : 엔트리 이야기 한정으로 쓰는 말로, "좋은 밤"의 줄임말이다.
- 쫀아▲ : 엔트리 이야기 한정으로 쓰는 말로, "좋은 아침"의 줄임말이다.
3.10. ㅊ [편집]
- 챌린지 : 뱃지를 지급받을 수 있는 챌린지.
- 초신성의식 : 새해 첫 날의 신성의식을 칭한다.
- 초팁 : "초록색 노팁"의 줄임말이다. 20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은 노하우&팁이 초록색으로 변한다.
- 친목▲ : 유저끼리 친하게 지내는 것을 의미한다. 과도한 친목은 이용정책 위반이며, 이러한 과도한 친목을 단순히 친목이라고 칭하는 유저들도 있다.
- 친목질▲ : 친목을 비꼬아서 말하는 표현이다. 친목질을 과도한 친목으로 인식하는 경우도 많다.
- 친목충▲ : 친목을 과도하게 많이 하는 유저를 뜻한다.
3.11. ㅋ [편집]
- 캐삭▲ : "캐시(브라우저의 임시 메모리) 삭제"의 줄임말이다.
- 커라▲ : "커트라인"의 줄임말로, 모집의 마감선을 뜻한다. [24]
- 커뮤▲ : 커뮤니티를 뜻한다.
- 커뮤가라 : "커뮤니티 가이드라인"의 줄임말이다.
- 커뮤러 : 커뮤니티에서 주로 활동하는 유저를 뜻한다.
- 컬렉션 : 엔트리의 컬렉션을 뜻한다.
- 컴트리: 컴퓨터로 엔트리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.
- 클린봇▲ : 엔트리의 검열 시스템이다. 욕설이나 혐오 표현 등 부적절한 표현이 포함된 댓글을 검열하며, 검열된 댓글은 '클린봇이 부적절한 표현을 감지했습니다.'라는 메시지와 함께 가려진다.[25] 문자열 방향을 지정해주는 특수문자를 이용해 검열을 뚫을 수 있다.
엔이에 대놓고 쌍욕박기 - 키배▲ : "키보드 배틀"의 줄임말이다. 사실상 엔트리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이 문서에도 관련 내용이 나와있다. 유저들이 편가르기를 하여 치고받고 싸우는 것이다.
3.12. ㅌ [편집]
3.13. ㅍ [편집]
- 팔로우▲ : 해당 유저가 작품을 공개할 때 알림을 받는 기능이다.
- 팔로워▲ : 자신을 팔로우 한 사람들을 의미한다.
- 팔로잉▲ : 다른 유저를 팔로우하는 행위, 또는 자신이 팔로우하고 있는 유저를 뜻한다.
- 팔봇 : "팔로우 봇"의 줄임말이다. 주로 유저들의 맞팔 비율을 체감하기 위해 만든다.
- 팔취▲ : "팔로우 취소"의 줄임말이다.
- 팔취방지▲ : 팔로우 취소를 방지하기 위해 자기소개 창에 팔로워 숫자를 써놓는 것을 의미한다.
- 팔테▲ : "팔로우 테러"의 줄임말.
- 팔튀▲ : 팔로우하고 관심을 주지 않는 것을 말한다.
- 폭발엔딩[26] : 뇌절 작품에 주로 쓰이며 엔딩에 폭발을 띄우는 것을 뜻한다. 주로 야인시대의 폭발 짤이 쓰인다.
- 폰트리 : 스마트폰으로 엔트리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. 컴퓨터에 비해 기능이 한정적이다.
- 퓨전 : 엔트리 인기 작품의 문화로, 썸네일에 레이저선을 그어 그림을 맞추는 것이다.
- 프박▲ : 프로필 사진을 박제하는 것을 말한다.
- 프사▲ : "프로필 사진"의 줄임말이다.
3.14. ㅎ [편집]
- 학코 : "학급 코드"의 줄임말이다.
- 합[27]작 : 2명 이상의 유저가 함께 만든 작품, 또는 그런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.
- 합작취 : 합작을 취소하는 것을 의미한다.
- 해커▲ : 엔트리의 보안을 크래킹하고 다른 유저의 계정을 강탈하는 유저들을 뜻한다. 문제는 이러한 유저가 한두명이 아니다. 집단으로도 나타나며 심지어는 엔트리를 파괴하려는 유저도 존재한다.
- 홍보글 : 말 그대로 홍보하는 글을 뜻한다.
- 확프▲ : "확장 프로그램"의 줄임말이다.
- 확프러▲ : 확장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유저를 칭할 때 쓰인다.
- 회탈▲ : "회원 탈퇴"의 줄임말이다.
- 휴[28]트리 : 엔트리를 잠시 동안 접속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.
- 흠터▲ : 미심쩍을 때 사용하는 말이다.
- 희귀닉▲ : 희귀한 닉네임을 뜻하는 말로 레어닉과 똑같다.
[1] 첫 자음이 속한 문단에 넣으면 되며, 쌍자음도 기본 자음의 문단에 포함됩니다.[2] cyborg.k라는 유저가 처음 사용했다.[3] 초성으로는 ㄴㄱㅈ[4] 그러나 노하우&팁에서는 가끔 쓰는 유저들을 볼 수 있다.[5] 음역자 둣, 가르칠 교. 여기서 음역자라는 것은 별다른 뜻 없이 단순히 한자에는 없지만 한국어에서 나타나는 소리를 표기하기 위해 만들어낸 한자다.[6] 바보서진이라는 유저가 처음 만들었다.[7] 反 : 돌이킬(반대할) 반[8] 초성으로는 ㅅㄱㄴ[9] 예를 들어 오래된 글을 찾으면 댓글로 "ㅅㅈㅅㄹ"라고 쓰곤 하는데, 이는 성지(유명한?곳)에 방문했다라고 해서 '성지순례'가 되었다.[10] 다른 말로는 인스라는 말이 있다. 다만 스태프 선정과 인기 작품에 둘 다 가는 경우 스태프 선정에 먼저 선정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스인이라는 말을 더 많이 쓴다.[11] 대표적으로 5.18시위와 제건 삭제 반대 시위 등이 있다.[12] 당연히 영어 단어 silly와는 다른 의미이다. 하지만 실시간 리스트의 상태가 자주 불안정해진다는 점에서 이 두 단어를 엮는 드립을 치기도 한다.[13] 奄美大島. 한국 한자로 읽으면 '문득 엄, 아름다울 미, 클 대, 섬 도'이지만 별다른 의미는 없다.[14] 우엔보에서도 엔너지,엔저격 등으로 뇌절하였다.[15] 이러한 장난은 운영자도 친 적이 있을 정도로 유서가 깊은 장난이다. 엔트리 접속합니다 밤비[16] 인작도전이라고도 한다.[17] 다른 말로는 스인.[18] 再 다시 재[19] 다시말해서 (비)정기모임의 줄임말이다.[20] 이런 행위가 유저들에게 소외감을 줄 수 있고 친목과 비슷한 행위라는 비판이나 특정 지역(주로 수도권)에서 모이기 때문에, 지방 유저들은 잘 참여하지 못한다는 비판 등이 있었다. 무엇보다 엔트리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내에서도 오프라인 만남을 자제하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논란이 되기도 했다.[21] 초성으로는 ㅈㄱㄴ[22] 유튜브의 좋댓구알(좋아요 댓글 구독 알림설정)과 비슷한 표현.[23] 다만 주제작품의 경우 키워드의 한 글자가 들어가면 주제작에 오르는 경우가 흔하다. 예를 들어 '얼음'이 주제라면 '오늘 치킨먹었음'과 같이 제목에 '얼', '음' 중 1글자만 들어간 작품도 주제작에 올라갈 수 있다. 이 점을 이용해서 주제 악용 작품을 만드는 유저, 혹은 주제작을 의도하지 않았지만 우연히 키워드 속 한 글자가 걸려서 주제작에 올라가는 유저도 있다.[24] 데드라인(줄여서 데라)이라고도 부른다.[25] 그러나 실제로는 전혀 문제가 없는 내용인데도 클린봇에 의해 검열되는 경우가 많아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시스템이다.[26] 폭8엔딩 이라고도 한다.[27] 合 : 합할 합[28] 休 : 쉴 휴